은행열매에 많이 함유된 탄닌 옻 효능 및 부작용


1,해독작용 탄닌이 유독성분인 알칼로이드를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니코틴과 유해성 중금속 침전물 등
2,살균작용 탄닌이 균체에 침투해 단백질과 결합하여 응고시키므로 병원균을 죽게 한다. 또, 단세포동물의 단백질을 응고시킨다.
3,지혈작용 탄닌의 수렴작용으로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지혈을 하는데, 이때 설사나 이질을 치료하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한다.
4,소염작용 독충에 물려서 열이 나고 빨갛게 부었을 때 찬물을 바르고 습포하면 열이 내리고 부기가 가시는 것이 대표적인 예. 습포 헝겊의 농도가 진할수록 탄닌 함유량이 많아 효과가 높아진다.
5,해독작용 탄닌이 유독성분인 알칼로이드를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니코틴과 유해성 중금속 침전물
6,살균작용탄닌이 균체에 침투해 단백질과 결합하여 응고시키므로 병원균을 죽게 한다. 또, 단세포동물의 단백질을 응고시킨다.
7,지혈작용탄닌의 수렴작용으로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지혈을 하는데, 이때 설사나 이질을 치료하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한다.
탄닌의 부작용
소화장애나 변비를 유발하며 떫어서 식용하려면 탈삽이나 발효를 해야 한다.

탄닌 옻의 활용 연구사례
은행열매를 주식으로 주어먹는 너구리같은 짐승들도 있지만 사람은 떫고 옻이 올라서 못 먹고 이에 착안하여 발효를 하면 어떨까 하여 조상님들이 발견한 것이 은행 발효액입니다.

충남 보령시 청라면에 위치한 은행마을에서는 수백 년 전부터 가을에 노랗게 익어 떨어지는 은행열매의 즙을 받아 발효시켜 기침, 가래 기관지, 해소, 천식 폐결핵치료에 사용해 왔던 것을



김청한 은행 발효 장인 명장이 2008년에 한국은행나무 연구소를 세우고 은행 발효액을 연구 사업화하였습니다.
감기나 코로나 독감 같은 호흡기질환에 아주 도움이 되고 특히 폐암이나 유방암 폐섬유증 폐기종 copd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게 임상으로 나옵니다 은행 발효액은 오랜 기간 발효를 해도 진행형인데 그 이유는 탄닌 성분과 옻 성분이 천연방부 성분이라 발효가 늦고 더디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2년이 되어야 초산발효가 일어나고 10년짜리도 진행형입니다 100년 된 포도주가 귀하고 비싸듯 은행 발효액도 오래될수록 값어치를 더합니다.

10년 이상 발효 숙성된 은행 발효액은 임산부나 수유 어린이 노약자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천연발효식품입니다.
한국은행나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