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기침에 좋다는 약이나 약용식품을 드셨어도 기침이 낫지 않을 때 참고하세요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드시면 도움이 되지만 물이 치료제는 아닙니다.

기침은 기관지나 폐에 염증이나 이물감이 있어서 그것을 밖으로 강력하게 폭발적으로 배출하려고 하는 내 몸의 자연스러운 호흡 현상입니다.
밤에만 더하는 분이 있고 새벽에 더하는 분도 있습니다.
심하면 목에서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해도 병명이 애매한 경우가 많고 치료도 쉽지 않습니다.

일상적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상체를 따뜻하게 관리하고 실내 습도는 약간 높게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만 길러도 훨씬 기침 가래가 덜 합니다.
센 에어컨 바람이나 빙과류 찬 음료를 드시면 기침이나 가래가 더합니다.
그러나 병원 치료를 해도 금방 잘 안 낫고 나았다 하더라도 또 재발해 완치하기가 힘든 질환이 기관지나 폐 질환입니다.
세상엔 내가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더 많습니다.

은행열매는 아주 예부터 백과라 하여 기침, 가래, 해소, 기관지, 천식, 폐결핵 치료제로 썼습니다.
지금도 은행잎이나 열매가 의약품이나 한방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호흡기질환은 물론이고 감기나 코로나 오미크론에도 아주 도움이 되는 발효식초가 있는데 모르는 분이 더 많습니다
민간요법이 성행하는 이유는 치료가 잘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흔히들 고질병이라고 하지요
도라지 식초나 은행 발효식초를 드시면 의약품이 아니라 치료가 된다는 표현은 못 해도 천식이나 비염 모두 일상생활하는 데는 지장 없을 만큼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염, 진통, 진정, 항암 항산화 물질 면역력과 자가 치유력을 높여주는 기능이 은행 식초에 있기 때문입니다.
10년 이상발효숙성된 은행 발효액은 어떠한 기침도 확실하게 잠재울 수 있습니다
문제는 기침이 나오는 원인인데 폐가 나빠져서 나오는 기침은 오래 많이 드셔야 합니다.
한국은행나무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