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식초의 종류 식초와 발효액의 다른 점
식초에는 2가지 종류의 식초가 있는데 김치나 요구르트처럼 시큼한 맛 나는것은 젖산식초
곡물이나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건 초산 식초

젖산식초보다 초산식초의 격이 한단계 높다고 합니다.
쌀이나 조 옥수수등 곡물과 누룩으로 만든 곡물식초를 대개 전통식초라고 옛 조상님들이 만들어 쓰셨는데
요즘은 감이나 은행 등 과일 스스로 초산발효가 되는 천연식초를 종초로 하여 누룩이나 효모 등 인공이 전혀 가미기 안되고도 훌륭한 천연식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식품위생법상 식초로 품목 허가를 받으려면 4% 이상의 초산이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발효액은 초산발효를 하긴 했는데 초산 농도가 4%가 미달되어 식초라는 표현을 못 하고 발효액이라고 하는데

은행 발효액 같은 경우는 초산 농도는 2% 내외지만 천연방부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반영구적으로 보관이 됩니다.
대규모 식품회사에서 만드는 값이 저렴한 유명 메이커 식초는 천연원료는 조금 넣고 물 당분 주정을 넣어 짧은 시일 안에 만들어 팔기도 하고 이 합성식초에 인공향 인공 감미료를 넣고 맛있게 만들어 파는데 이것은 식초 라기보다는 신맛 나는 음료인데 소비자들은 맛있고 싸니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줄 알고 사서 드시고 종도로 쓰기도 합니다.
천연식초가 좋은 점을 열거하자면 항산화물이 노화를 방지하고 유기산, 단백질 비타민 각종 무기질 항암물질까지도 들어 있다는데 합성식초에는 그런 게 안 들어 있어 식초로서의 기능보다 입으로 느끼는 신맛뿐입니다.
천연발효식초는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소통시켜 바로잡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데 요요현상도 적고 실제로 살이 빠졌다고 증언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천연발효식초가 값이 비싸고 만들기 힘들지만 내 건강을 위하여 합성식초보다는 천연식초를 애용해야 하겠습니다.

10년 이상 발효숙성된 은행 발효액은 식품으로 허가가 났을 뿐 만 아니라 2012년에 출시하여 지금까지 사랑 받고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질환을 앓는 분들이 많이 찾으셔서 코로나 이후 매출이 3배 오르기도 했습니다.
한국은행나무 연구소